본문 바로가기
축구경기분석/축구미리보기<프리뷰>

챔피언스리그 프리뷰 [아스날 VS 포르투] 챔피언스리그 토너먼트의 단골손님과 오랜만에 16강에 진출한 아스날의 맞대결

by SONNY.NO.7 2024. 2. 21.

2024년 2월 22일 날 펼쳐지는 또 하나의 빅매치 챔피언스리그 토너먼트의 단골손님 포르투와 무려 7년 만에 챔피언스리그에 복귀하여 14년 만에 8강 진출을 노리는 아스널의 챔피언스리그 16강 경기가 펼쳐지게 됩니다. 사실 아스날에게는 리그 4위/챔피언스리그 16강이라는 공식이 있었는데요. 사실 대진 운도 안 좋았었죠. 그러나 이번 아스널의 기세가 정말 대단합니다. EPL에서 보여주고 있는 아스널의 퍼포먼스가 과연 챔피언스리그에서도 통할지 그 상대는 바로 포르투갈의 거함 포르투입니다. 아시안컵에서 돌아온 타레미까지 합세하면서 공격에서 한 층 강화된 포르투를 상대로 과연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프리뷰 한 번 살펴보시죠!

축구클럽 아스날과 포르투의 엠블렘
아스날과 포르투의 챔스 16강! 출처 게티 이미지

경기요약

일시:2월 21일 수요일 21:00 (한국시간 22일 목요일 05:00)

장소:에디타디우 두 드라가오(포르투 홈구장)

내용:챔피언스리그 16강 1차전

예상라인업

포르투:디오구 코스타(골키퍼), 마리우-페페-오타비우-웬델(수비진), 바렐라-곤잘레스(미드필더진), 갈레노-페페-콘세이상-에바닐손(공격진) 4-2-3-1

 

아스날:라야(골키퍼), 화이트-살리바-마걀량이스-키비오르(수비진), 외데고르-라이스-하베르츠(미드필더진), 사카-트로사르-마르티넬리(공격진) 4-3-3

 

선수단 변경

 

포르투

IN:페드루, 오타비우

OUT:카르모, 나바로

 

아스널

IN:팀버

OUT:아지즈, 소사, 에드워즈, 이브라힘, 몬루이, 찰스 사고 주니어

최근 전적

포르투: 승패무승승, 최근 결과 포르투 2:0 에스트렐라 포르투갈 프리메이라리가 경기

 

아스날: 승승승승승, 최근 결과 아스널 5-0 번리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경기

양 팀 분석

아스날

챔피언스리그의 단골손님이었던 아스날이지만 아스날은 7 시즌 연속 16강이라는 불명예스러운 기록을 갖고 있었다. 그래서 아스날의 리그 4위와 챔피언스리그 16강은 마치 공식처럼 여겨졌을 때도 있었다. 하지만 최근 기세가 상당하며 16강 경기를 앞두고 적절한 시기에 경기력을 끌어올렸으며 상대 또한 조별리그 2위 팀들 중에서는 나쁘지 않은 상대를 만났다. 최근 경기력과 기세를 생각해 볼 때 아스널은 09/10 시즌 이후 올라가지 못했던 8강이라는 고지에 오르고 더 나아가 더 높은 단계까지 나아갈 수 있을지 주목되는 부분이며 팀버까지 복귀하면서 팀이 한층 더 두터워졌다. 또한 09/10 시즌 16강 상대로 만난 것 또한 바로 포르투였다.

 

포르투

포르투는 6일 샤흐타르 도네츠크와의 홈경기에서 5-3 대승을 거두며 16강 진출을 확정 지었지만 불과 5일 후 스포르팅 CP와의 경기에서 2-0으로 패배하면서 포르투갈 리가 3위에 머물렀다. 이는 프리메이라리가에서 절대 강자로 군림했던 모습과 비교하면 조금 약해진 모습이다. 세르지오 콘세이상 감독이 이끄는 이 팀은 이후 모든 대회에서 10경기 중 7경기에서 승리를 쟁취했고 포르투의 공격수 에바닐손은 아시안컵으로 잠시 자리를 비운 공격수 타레미의 공백을 잘 메꾸며 8골을 넣으며 결정력을 보여줬다. 이제는 타레미도 복귀하였고 핵심인 마르카노와 자이두가 빠졌지만 충분히 그들의 홈에서 아스널을 이길 수 있다.

 

감독 인터뷰

미켈 아르테타, 아스널 감독: "포르투에게 깊은 인상을 받았다. 나는 매니저와 그들의 역사를 정말 잘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경기장 전반에 걸쳐 퀄리티를 가지고 있으며 정말 어려운 상대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곳에 있을 권리를 얻었습니다. 우리는 7년 동안 여기에 없었고 14년 동안 다음 단계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이 것이 바로 도전입니다. 우리는 흥분되고 완전한 믿음을 가지고 그것을 할 것입니다, "

 

세르지오 콘세이상, 포르투 감독: "아스널은 훌륭한 기술과 재능을 가진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지만, 우리도 퀄리티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볼 점유율이 높고 파이널 서드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있는 팀이며, 우리가 국내에서 상대하는 어떤 팀과도 매우 다를 것입니다. 우리가 경쟁하고 싶다면 경기의 각 단계에서 매우 유능해야 합니다."

 

승부 예측

 

사실 이 경기는 아스널이 전력 상으로나 기세 상으로나 유리한 고지에 있습니다. 먼저 최근 기세 측면에서 아스널은 EPL에서 만난 팀들을 학살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4골 이상의 골을 넣는 공격력과 더불어 실점도 하지 않는 막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포르투의 기세는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최근 에스트렐라를 상대로 승리하면서 분위기 반등에 성공하는 듯 보이지만 그전 경기에서 아로카에게 퇴장 선수까지 내주면서 지는 등 상당히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아스널의 약점이 점차 옅어지고 있습니다. 부상 선수들이 차례로 복귀하고 있으며 특히 아스널의 프리시즌 주전자리였던 율리안 팀버 선수의 복귀가 임박하였고 하베르츠 선수 역시 자신의 자리로 찾아가는 모습입니다. 키비오르와 같은 백업 선수도 그 역할에 맞게 충실히 잘해주고 있으며 가짜 9번과 톱으로 잘해주는 트로사르 그리고 에이스인 사카는 챔피언스리그 무대에서도 3골을 넣는 등 에이스 역할을 충분히 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포르투에게 악재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시안컵에서 복귀한 이란 대표 공격수 타레미가 복귀하였으며 최근 에바닐손의 공격력이 폭발하고 있어서 두 선수의 시너지가 아스널의 수비진을 무너뜨릴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그들의 홈경기이기 때문에 열성적인 홈 팬들의 응원을 받는다면 16강 징크스에 빠져있는 아스널을 공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스날의 전력이 워낙 막강한 상태이기 때문에 아스널과 포르투의 경기는 3:1이나 3:0 정도로 아스날이 이길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스널의 에이스 &quot;부카요 사카&quot;
아스널의 에이스 "부카요 사카"

마무리

오랜만에 챔피언스리그에 복귀한 아스널이 챔피언스리그의 단골손님인 포르투를 꺾으면서 오랜 징크스를 깨고 16강을 갈 수 있을지 한 번 관전해 보시죠!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